[HRDe 디지털 아카이브] 모바일 수강 시 이중접속 감지로 인한 로그아웃 현상에 대한 조치
등록일 2025-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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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다운로드 파일아이콘아카이브 교육 진도율, 학습시간 오류 원인 안내.pdf

HRDe 디지털 아카이브 모바일 수강 중에 휴대폰 데이터를 켜고 이동하면서 수강할 경우, 

이중 접속으로 인식되어 로그아웃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기술적 보안 설정과 접속 환경 변화 때문입니다.

 

1. IP 주소 변화 → 다른 기기 접속으로 오인

휴대폰 데이터를 사용하면 기지국에 따라 IP 주소가 계속 바뀝니다.

한 사용자가 동일 시간에 다른 IP 또는 디바이스에서 접속하는 경우 '이중 접속'으로 판단해 보안 상 기존 세션을 종료합니다.

 

2. 세션 ID와 디바이스 식별정보 충돌

원격 훈련을 진행 시 기기 정보(브라우저 정보, 해상도, 운영체제)와 함께 접속 세션을 추적합니다.

이동 중 네트워크가 와이파이 ↔ LTE/5G로 전환되거나, 기지국 이동으로 IP가 달라지면 세션 정보와 디바이스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보안 정책 상 자동 로그아웃 처리됩니다.

 

3. 대리수강 방지 보안 정책 

HRD-Net 연계 훈련 플랫폼에서는 대리수강 방지를 위해 "동시 접속 차단 정책"을 사용합니다.

사용자가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기기 또는 네트워크에서 동시 접속하려 하면, 가장 먼저 접속한 세션이 강제 종료됩니다.

 

해결 방안

가능하면 와이파이 또는 안정적인 고정 네트워크 환경에서 수강해 주세요.

이동 중에는 수강을 잠시 멈추거나, 수강 후 페이지를 새로고침하여 로그인 상태를 확인하세요.

 


위의 조치를 했음에도 동일한 현상이 반복될 경우?

 

1. 모바일 브라우저·앱의 ‘백그라운드 새로고침’

일부 스마트폰(특히 아이폰 Safari, 일부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은 화면을 꺼두거나 앱 전환 시 자동으로 세션을 새로고침합니다.

시스템에서는 이걸 “새 기기 접속”으로 인식 → 기존 세션이 끊기고 로그아웃.

 

▶ 해결 방법

브라우저 자동 새로고침을 막기 위해 앱이 아닌 브라우저(크롬) 로 접속

화면을 끄지 말고 ‘항상 켜짐(Always on)’ 모드 유지

 

 

2. 와이파이 IP 갱신 문제

와이파이 공유기가 ‘DHCP(동적 IP)’로 설정돼 있으면, 이동 없이 앉아 있어도 내부 네트워크에서 IP가 바뀜

LMS는 IP가 달라진 걸 다른 접속으로 오인해 “2중 접속” 알림 후 강제 로그아웃 처리.

 

​ 해결 방법

공유기 재부팅 후 IP 임대시간(Lease time) 늘리기

가능하면 고정 IP(Static IP) 로 설정하거나 LTE/5G 데이터로 접속해 비교

 

 

3. 동일 계정이 다른 곳에서 로그인 된 경우

집 PC, 회사 PC, 태블릿 등 다른 기기에 자동 로그인 상태라면, 주기적으로 세션이 충돌할 수 있음.

단 한 번만 로그인이 되어도, 백그라운드 자동 인증 갱신이 2중 접속으로 잡힘.

 

​ 해결 방법

다른 기기(PC/태블릿)에서 완전 로그아웃

LMS에서 제공하는 ‘전체 로그아웃(전체 세션 종료)’ 기능이 있으면 활용

 

 

즉, 먼저 LTE/5G 데이터로 한 장소에서 이동 없이 30분 정도 수강해 보시고 와이파이로 변환 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동 없이 와이파이를 쓰는데도 계속 끊긴다면 ‘IP 갱신 문제’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이럴 경우, PC로 접속하여 수강 또는 LTE/5G를 이용하여 수강해 주세요.

이중 로그인 오류가 반복될 경우, 1811-9530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HRDe평생교육원 -